본문 바로가기

마야 유적지 치첸 이트사, 세계 7대 불가사의

액트 2019. 9. 18.

마야 유적지 치첸 이트사, 세계 7대 불가사의



1. 개요

멕시코 유카탄반도 북서부의 도시 메리다의 동쪽 약 110km 지점에 있는 마야 문명의 대유적지.
건조한 석회암 지대에 있고, 유적은 석회암, 회반죽한 흙·목재 등으로 되어 있다. 이트사족(tribe)에 의한 최초의 취락 건설은 530년 이전의 일이라 하며, 7세기에 일단 포기되었다가 10세기에 재건되었고, 11세기 이후는 마야 신제국(new empire)의 종교의 중심지로서 번영하였다. 13세기 초에 이트사족은 아스텍-톨테카족의 연합군에 패하였으나, 이후 가장 번영시대를 맞아 많은 건물이 만들어졌다. 그러다가 15세기 무렵에 갑자기 폐허가 되었다. 유적은 8㎢의 넓은 지대에 걸쳐 있고, 카스티요(높이 30m의 피라미드)와 그 동쪽의 '전사의 신전(Temple of the Warriors)', 도로 건너편의 '천문대' 등이 알려져 있다. 여담으로 치첸 이트사는 마야 유적 중에서 가장 보존 상태가 좋은 건축물 중 하나이다.

멕시코의 최대 관광지인 칸쿤에서 차량으로 180D 도로를 타고 서쪽으로 197km(편도 약 2시간) 정도 거리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보통은 칸쿤 관광에서 하루 일정을 빼서 이 곳을 둘러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멕시코시티에서 육로로 출발하는 경우에는 메리다 CAME 터미널에서 환승해야하며, 케레타로 이북 혹은 톨루카 이서 지역에서 출발하는 경우 푸에블라 CAPU에서 환승한 뒤 메리다 CAME 터미널에서 다시 환승해야한다. 다만 그야말로 유적 이외에는 별다른 박물관이나 어트랙션이 없기 때문에 역사나 문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냐 없는 사람이냐에 따라 실제로는 호불호가 다소 갈리는 곳이다.

 

치첸이트사 메인 피라미드, 카스티요(El Castillo)

카스티요

치첸이트사의 메인 피라미드 카스티요(El Castillo) - 스페인어로 '성' 이란 뜻으로, 한 면에 55m, 높이 약 30m로 9세기경 완성된 것으로 보이는 '자체 달력'으로 사방의 계단이 91개 이므로 91 x 4 = 364 계단, 여기다 정상의 1단을 더하면 365일이 되는 신비한 건축물이다.
또 밤낮의 길이가 같아지는 춘분과 추분에 북쪽계단에서 연출되는 독특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매년 춘분의 일출에는 북쪽면 계단 맨밑에 있는 털난 뱀의 머리조각이 기어내려오는 모양으로 그림자가 비추어지고 추분에는 반대로 기어올라가는 모양으로 비추어진다.

 

전사의 신전

치첸 이트사, 전사의 신전


전사의 부조가 새겨진 돌기둥에 둘러싸인 신전. 현재 관람객의 입장은 통제되어 올라가 볼 수 없다. 위에는 마야의 비의 신인 차크몰의 누운석상이 있는데 이 석상위에 사람의 심장을 내려놓고 제물의식을 행하였다. 또한 누운 석상의 시선은 하지 때 일몰 지점을 향하고 있다고 한다. 신전 입구에 세워진 사각 기둥과 동쪽으로 이어진 엄청나게 많은 둥근 기둥에는 짚으로 만든 지붕이 덮여 있었다고 한다. 지금은 모두 사라지고 기둥만 남아 있다. 신전 입구에 있는 60개의 정사각형 기둥에는 톨텍 전사 복장을 한 전사 조각이 새겨져 있는데, 이곳이 어떤 용도로 사용되었는지 짐작하게 해준다.


천문대

치첸 이트사 천문대 엘 카라콜(El Caracol) 


22.5m 높이의 치첸 이트사 천문대는 스페인 정복자들이 돔을 올린 중앙 탑의 원형 디자인과 나선형 계단을 보고 '달팽이' 라는 뜻의 '엘 카라콜(El Caracol)' 이라는 별명을 붙였다고 한다. 마야인들은 별을 보고 추수와 제의의 시기를 정했다고 하는데, 가령 햇살의 각도가 출입문에 부딪혀서 만들어내는 그림자를 통해 동지와 하지를 아는 식이다. 건물의 가장자리에는 커다란 그릇 모양의 돌이 있는데, 돌 안에 물을 채워 수면에 비친 별을 관찰하여 달력을 정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네 개의 출입구는 나침반의 네 방향으로 나 있으며 비의 신인 차크의 가면이 각각의 문 위에 조각되어 있다. 천문대 안에는 몇 개의 작은 창이 정해진 날짜에 정해진 별을 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천체 관측에 쓰였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미지 출처] 위키백과, 나무위키

[출처] https://namu.wiki/w/%EC%B9%98%EC%B2%B8%20%EC%9D%B4%ED%8A%B8%EC%82%AC

 

치첸 이트사 - 나무위키

멕시코 유카탄반도 북서부의 도시 메리다의 동쪽 약 110km 지점에 있는 마야 문명의 대유적지. 건조한 석회암 지대에 있고, 유적은 석회암, 회반죽한 흙·목재 등으로 되어 있다. 이트사족(tribe)에 의한 최초의 취락 건설은 530년 이전의 일이라 하며, 7세기에 일단 포기되었다가 10세기에 재건되었고, 11세기 이후는 마야 신제국(new empire)의 종교의 중심지로서 번영하였다. 13세기 초에 이트사족은 아스텍-톨테카족의 연합군에 패하였으나, 이후

namu.wiki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