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 엑셀 출퇴근 기록 - 근태관리 엑셀 파일 공유
소개
엑셀을 사용한 근태 관리는 비교적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근태 관리를 위한 기본적인 요소로는 직원의 출근 시간, 퇴근 시간, 휴게 시간 등이 있습니다. 아래에 공유드린 직원 근태 기록부1.xlsx 파일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Sheet1. 휴가 유형
회사에서 지정하는 휴가 유형을 모두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병가, 휴가, 경조 휴가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Sheet2. 회사 휴일
공휴일, 대체 공휴일 또는 회사 자체적인 휴일 등 실질적으로 쉬는 휴일 날짜를 지정합니다. 설날, 어린이날, 광복절, 추석, 크리스마스, 개천절, 한글날 등이 있습니다. 작성은 아래 함수를 이용하여 작성합니다. 또는 기존 회사 휴일에 적힌 셀에 데이터를 복사 붙혀넣기하여 수정해도 됩니다.
셀에 적용되는 함수
12월 25일 크리스마스 휴일을 작성하는 경우 회사 휴일 셀에 아래와 같이 함수를 사용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DATE(YEAR(TODAY()), 12, 25)
Sheet3. 직원 목록
근태 관리할 직원 이름을 모두 작성합니다. 예시로 직원 1, 직원 2, 직원 3, 직원 4, 직원 5가 있습니다.
Sheet4. 휴가추적기
직원 목록에 있는 직원의 휴가 내역을 기록합니다. 마지막 시트인 Sheet5. 달력 보기에서 직원의 연간 근태 기록을 자동으로 업데이트 하는데 사용됩니다. 표 필터를 사용하여 특정 직원의 휴가 유형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성하는 법은 직원 이름을 작성하고, 시작 날짜와 종료 날짜를 =DATE(YEAR(TODAY()),1,3) 함수 형식에 맞춰 작성합니다. 휴가 유형을 작성하고 요일은 자동 계산됩니다.
Sheet 5. 달력 보기
직원 근태 기록부입니다. 직원 선택 셀은 드롭 박스로 Sheet3. 직원 목록에 작성한 직원 리스트가 드롭 박스에 표시되어 선택할 수 있습니다. Alt+아래쪽 화살표를 눌러 드롭다운 목록을 열고 Enter키를 눌러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연도 입력 셀은 현재 날짜 기준으로 해당 연도가 자동 계산되어 출력됩니다. 다음은 달력입니다.
달력의 토요일과 일요일 포함 Sheet2. 회사 휴일에서 지정한 휴일은 모두 회색으로 근무일보다 흐리게 표시됩니다. 병가는 파란색으로, 휴가는 주황색, 경조 휴가는 녹색, 기타는 노란색으로 달력에 표시됩니다.
주요 통계 자료는 휴가 일수, 근무 일수 및 기타 휴가 관련 통계가 표시됩니다.
엑셀 출퇴근 기록 - 근태 기록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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