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수소차 관련주 및 수소차 분석 및 수혜 기업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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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수소차 관련주 및 수소차 분석 및 수혜 기업 정리

액트 2023. 6. 27.

항상 해당 사업 분야에서 어느 부분이 가장 큰 제조비용을 차지 하는지 공부해야 합니다.

전기차는 배터리입니다.

수소차는 연료전지입니다.

전기차, 수소차 차이점

1. 수소차와 전기차의 차이점

전기차는 저장된 전기를 사용하지만 수소차는 전기를 생성하여 구동합니다.

화학전지는 전극을 구성하는 물질과 전해질을 용기 속에 넣어 화학 반응을 일으키는 반면

연료전지는 외부에서 수소와 산소를 공급하여 전기에너지를 생성합니다.

 

수소차가 전기를 생성하기 위해 연료전지스택, 연료전지 주변장치, 수소저장 탱크가 필요합니다. 

전기가 생성된 후에는 차를 구동하기 위해 모터, 전력변환기 등의 전장장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수소차 구조

수소차의 연료전지

연료전지의 대표 종목은 두산퓨얼셀과 에스퓨얼셀 입니다.

  • 두산퓨얼셀 -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 세계 1위 업체
  • 에스퓨얼셀 - 소형, 건물용 연료전지 전문 기업

 

1. 스택(Stack)

수소차 연료전지는 단위 셀들을 적층하여 조립한 스택 형태로 사용합니다. 

스택의 단위 셀은 막전극접합체(Membrance-Electrode Assembly, MEA)와 분리막(Separate)으로 구성됩니다.

MEA는 수소 이온을 이동시켜주는 고분자 전해질이며 전해질막의 양면에 백금 촉매를 도포하여 구성되는 촉매전극인 양극과 음극으로 구성됩니다. 

수소차 스택

바로 이 스택이 수소차 제조비용 40% 이상으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합니다.

스택에 만들 때 필요한 소재 중 백금이 가장 많이 필요하나 가격이 높아서 대체재를 찾고 있습니다.

수소차 스택

2. 백금

백금은 수소를 이원화 시키는데 필요한 촉매제로 백금 30G은 스택 가격의 25% 비중을 차지합니다.

수소차 스택 원가 구조

3. 수소 저장 탱크

부피가 큰 수소를 압축하여 저장하는 용기입니다. 

수소차 재료비의 20%, 전체 원가의 12%를 차지합니다. 

 

수소 관련주

0. 두산퓨얼셀 에스퓨얼셀

설명은 위에 있습니다.

 

1. 동아화성

수소 연료전지 스택의 핵심 소재 기술인 고무 개스킷 제조기술 및 엔드플레이트 등에 대한 자체 기술 및 특허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자회사 동아퓨얼셀이 차세대 수소 연료전지인 세계 최고 수준의 고온 고분자 전해질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2. 일진하이솔루스

수소 저장탱크 관련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 수소연료탱크를 공급했습니다. 수소튜브트레일러 세계 1위 기업입니다.

차세대 TYPE4용기를 최초로 양산했습니다.

현대차의 탑티어 업체입니다.

 

3. 제이엔케이히터

수소개질기 1위 기업입니다. 도시가스 및 LPG 개질에 의한 수소제조 장치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로부터 액화석유가스(LPG)를 활용, 하루 100kg의 수소를 생산하는 수소 추출기 공급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4. 범한퓨얼셀

연료전지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건물용 연료전지, 잠수함용 연료전지 등을 개발 및 상업화 하였습니다.

 

5. 이수화학

연성알킬벤젠(LAB) 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독점 생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계면활성제의 핵심 연료입니다. 

이는 수소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이동 및 보관할 수 있게 해주는 화학물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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