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l] 엑셀 WORKDAY 함수 - 주말과 휴일 제외한 날짜 계산하기
본문 바로가기

[Excel] 엑셀 WORKDAY 함수 - 주말과 휴일 제외한 날짜 계산하기

액트 2020. 5. 14.

엑셀 WORKDAY 함수 - 주말과 휴일 제외한 날짜 계산하기


설명

특정 일(시작 날짜)로부터 지정된 작업 일수의 이전 또는 이후에 해당하는 날짜를 반환합니다. 

작업 일수에 주말과 휴일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WORKDAY 함수를 사용하면 청구서 지불 기한이나 배달 예정일, 작업 일수 등을 계산할 때 주말이나 휴일을 제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작업 시작일을 기준으로 주말과 휴일을 제외하고 작업 소요일에 따른 작업 완료일을 계산합니다.

날짜수가 양수앞으로의 날짜이고, 음수이면 지나간 날짜를 계산합니다. 

구문

=WORKDAY(start_date, days, [holidays])

=WORKDAY(시작일, 날짜수, [휴일목록])

WORKDAY 함수 구문에는 다음과 같은 인수가 사용됩니다.

  • start_date  필수 요소입니다. 시작 날짜입니다.
  • days  필수 요소입니다. start_date 전이나 후의 주말이나 휴일을 제외한 날짜 수입니다. days 값이 양수이면 앞으로의 날짜이고 음수이면 지나간 날짜입니다.
  • holidays    선택 요소입니다. 국경일, 공휴일, 임시 공휴일과 같이 작업 일수에서 제외되는 날짜 목록이며, 생략할 수 있습니다. 목록은 날짜가 들어 있는 셀 범위나 날짜 일련 번호의 배열 상수가 될 수 있습니다.

중요: 날짜는 DATE 함수를 사용하거나 다른 수식 또는 함수의 결과로 입력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2008년 5월 23일에 대해서는 DATE(2008,5,23)을 사용합니다. 날짜를 텍스트로 입력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주의

  • 날짜는 계산에 사용할 수 있도록 순차적인 일련 번호로 저장됩니다. 기본적으로 1900년 1월 1일이 일련 번호 1이고, 2008년 1월 1일은 1900년 1월 1일에서 39,448일째 날이므로 일련 번호 39448이 됩니다.
  • 인수 중 하나라도 유효한 날짜가 아니면 WORKDAY에서는 #VALUE! 오류 값이 반환됩니다.
  • start_date와 days를 합하여 유효한 날짜가 만들어지지 않으면 WORKDAY에서는 #NUM! 오류 값이 반환됩니다.
  • days가 정수가 아니면 소수점 이하는 무시됩니다.

예제

  • 작업 시작일을 기준으로, 주말과 휴일을 제외하고 작업 소요일에 따른 작업 완료일을 계산하는 예제입니다.

작업 시작일을 기준으로, 주말과 휴일을 제외하고 작업 소요일에 따른 작업 완료일을 계산하는 예제입니다.

  •  적용 여부는 3번째 이수의 값이 유무와 같습니다. 휴일을 적용하고 싶지 않다면 빈칸으로 남겨두시면 됩니다.
  •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결과
2020년 4월 달력

  • 2020년 4월1일부터 4월 20일까지 총 휴일은 4일입니다. (4일, 5일, 11일, 12일)
  • 국경일은 4월 15일 하루 입니다. (21대 국회의원 선거)
  • 2020년 4월 1일부터 휴일 4일을 제외한 소요일 12일을 계산하면 4월 17일이 나옵니다.
    • 시작일 1일 + 소요일 12일 (2,3,6,7,8,9,10,13,14,15,16,17일) = 4월 17일
  • 2020년 4월 1일부터 휴일 4일과 공휴일(4월 15일)을 제외하고 계산하면 4월 20일이 나옵니다.
    • 시작일 1일 + 소요일 12일 (2,3,6,7,8,9,10,13,14,16,17,20일) = 4월 20일
    • 위의 소요일에서 15일은 제외되었습니다.
  • 표에 적용할 때는 3번째 인수 값은 모두 적용되어야 하니 F4를 눌러 고정시킵니다.
  • F4 누르면 $H 값과 함께 셀 위치가 고정됩니다.

F4 인수값 고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