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용량 줄이기 3. - CBS 로그 파일 (C:\Windows\Logs)

액트 2019. 12. 20.
반응형

윈도우 용량 줄이기 3. - CBS 로그 파일 (C:\Windows\Logs)


Windows 7 및 Server 사용 중 cbs.log 파일의 용량이 과도하게 증가하여 용량을 잡아먹고 있다.

CBS 폴더 경로

C:\Windows\Logs\CBS\CBS.log

CBS 폴더란

시스템 파일 검사 시스템 업데이트 준비 도구 등의 관련 기록이 작성되는 로그 파일이다.

 

용량이 커진 원인

해당 파일의 용량이 과도하게 증가했다면 시스템의 손상에서 기인되었거나, 바이러스 및 악성코드의 영향 등을 의심해볼 수 있으나 해당 증상만으로는 정확한 원인 파악에 어려움이 있고, 해당 로그 파일에 기록된 로그 확인이 필요하다.

하지만 해당 로그에 대한 직접 확인에 대해서는 어려움이 있으니, 아래의 기술 문서를 참고하여 직접 로그 파일을 확인하시거나 또는 마이크로소프트 기술지원 1577-9700(ARS : 1–3-2)으로 문의하여 상세한 기술지원을 받아 볼 수 있다.

* 라이선스 및 보증기간에 따라 지원 자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선, 아래의 작업 방법을 참고하여 점검을 진행 해보시기 바랍니다.

  1. 탐색기를 열고 C:\Windows\Logs\CBS 로 이동하여 CBS.log 및 CBS.Persist.log 파일을 제거합니다.
  2. 시작 -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 창에서 cmd 입력 후 검색이 되면 검색된 cmd.exe 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관리자 계정으로 실행을 클릭합니다.
  3. 사용자 계정 컨트롤 메시지가 나타나면 관리자암호를 입력하거나 또는 를 클릭합니다.
  4. 명령 프롬프트 창이 나타나면 아래와 같이 입력하고 Enter 합니다.
    sfc /scannow
  5. 이 후 시스템검사가 진행이 되면서 일부 복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이 후 증상을 확인합니다.

[참고]

시스템 파일 검사기 도구를 사용하여 손실되거나 손상된 시스템 파일 복구

http://support.microsoft.com/kb/929833/ko

Windows Vista에서 Microsoft Windows 리소스 검사기 (SFC.exe) 프로그램을 생성 하는 로그 파일 항목을 분석 하는 방법

http://support.microsoft.com/kb/928228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