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보안 - 공급 사슬 공격, supply chain attack
본문 바로가기

애플리케이션 보안 - 공급 사슬 공격, supply chain attack

액트 2019. 8. 29.

공급 사슬 공격, supply chain attack


다음 보기가 설명하고 있는 공격 방식은?   2
[보기]
해커가 특정 기업, 기관 등의 HW 및 SW 개발, 공급과정 등 에 침투하여 제품의 악의적 변조 또는 제품 내부에 악성코드 등을 숨기는 행위로 최근에 국내 SW 개발사를 대상으로 SW가 제작되는 단계에서 설치파일 변조 침해사고가 여러 차례 확인된 바 있다. 이러한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개발환경 은 외부 인터넷을 차단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① developer chain attack 
② supply chain attack 
③ stuxnet attack
④ scada attck


 

공급 사슬 공격, supply chain attack
특정 기관의 컴퓨팅 체계 개발 작업에 끼어들어 악성 코드나 해킹 도구를 미리 숨겨 둔 뒤 해를 끼치는 행위. 

정상적이고 일상적인 컴퓨팅 체계 개발 작업에 숨어들기 때문에 피해 규모와 범위를 가늠하기 어렵다. 게임이나 MP3 플레이어처럼 시중에 유통되는 개인용 컴퓨팅 프로그램에도 악성 코드를 심는 사례가 발견돼 주의를 환기시켰다. 

1991년 걸프(Gulf) 전쟁이 일어나기 전에 미국 국가안보국(NSA: National Security Agency)이 이라크에 수출하는 컴퓨터 프린터에 악성 코드를 심어 유사시에 이용한 게 대표적인 사례다. NSA는 걸프 전쟁이 발발하자 미리 심어 둔 악성 코드를 가동해 이라크의 군 지휘 통신망을 망가뜨렸다. 애플 ‘아이팟(iPod)’에서 악성 코드가 발견된 사례도 있다. 미국 국가안보국(NSA)이 주요 정보통신기술(ICT) 업체의 여러 제품에 몰래 접근해 비밀 정보를 수집(시진트·sigint)할 수 있는 체계를 심은 것으로 드러났고, 미 하원 정보위원회는 증국 화웨이와 ZTE의 통신장비가 국가 안보를 위협할 수 있다며 제품을 사지 말 것으로 권유하기도 했다. 영국 정보기관은 중국 레노버의 PC를 공무에 쓰지 않기로 하는 등 컴퓨팅 체계 개발 단계에 숨어든 해킹 도구를 막아 내기 위한 세계의 노력이 한창이다.

 

 

출처: TTA정보통신용어사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