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CP Server
본문 바로가기

DHCP Server

액트 2019. 5. 23.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Server 

우리가 지금 흔히 쓰고 있는 IP 주소(IP Address) 체계는 IPv4 라고 하는 체계입니다.

192.168.0.254 와 같이 네 단계로 구성된 0~255 사이의 숫자로 값을 넣을 수 있는 형태의 주소이며,

이를 통해 조합할 수 있는 주소값이...생각보다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국가별로 일정 분량만큼 할당하고, 국가에서는 그 아이피를 다시 기관에 할당을 하는데...장비 1개당 1개의 아이피를 발급할 만큼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고안한 것이 DHCP Server 인데, 쉽게 말해 장비가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 아이피가 필요한 경우 DHCP 서버에 아이피를 요청하면 DHCP 서버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아이피 중 하나를 요청한 장비에게 발급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발급하다가 아이피가 모자라게 되면 자신이 발급한 아이피를 쓰는 장비 중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는 장비에게 발급한 아이피를 발급해주는 것입니다.

항상 모든 장비가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에 착안해서 이런 시스템을 고안하게 된 것입니다.

만약 인터넷을 사용하려는 장비가 이전에 아이피를 받은 적이 있다면 그 아이피를 DHCP 에서 다시 제공해주려고 하지만, 이미 다른 장비가 사용을 하고 있다면 새로운 아이피를 발급해줍니다. 그래서 사용자의 IP 가 가변적으로 바뀔 수 있는 것입니다.

댓글